지인을 통해 서울시에서 어린이 장난감을 대여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바로 “서울 장난감 도서관”
서울 장난감 도서관은 서울 거주자 혹은 서울 직장인 부모라면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공공 서비스이다.
연회비는 1만 원이며, 대여가능한 품목도 다양하다.

서울 장난감 도서관에서 대여할 수 있는 품목
- 장난감
- 유아/어린이 도서
- 백일 상/돌상
백일상, 돌상도 대여 가능하다니..!!
만약 일찍 알았더라면 집에서도 백일을 기념할수 있었을 텐데 아쉬웠다.
‘이제라도 알게 된게 어디야?’ 하며 장난감 대여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서울 장난감 도서관 이용 방법
1) 회원가입하기
서울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2) 가입 서류 제출하기
가입 서류는 대상 별로 다른데 나는 서울시 거주 시민이라 주민등록등본과 부모 신분증을 등록하면 됐다.
제출하고자 하는 서류는 3개월 이내 발급 서류만 가능하며
서류 내 고유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는 가려서 제출하면 된다.
(나는 핸드폰으로 서류 사진을 찍고 사진 편집 기능으로 해당 부분을 마스킹 해서 제출했다.)
서류 제출은 온라인으로 제출가능하다.

3) 연회비 입금
서류가 승인되면 연회비 입금 안내 문자가 온다.
연회비 입금 후 입금 내역을 캡쳐해 온라인으로 다시 제출하면 연회비 승인 안내 문자가 온다.
승인이 완료되면 완료된 시점으로 부터 1년 동안 자유롭게 필요한 물건을 대여할수 있다.
어떤 장난감을 빌려볼까? 장난감 대여 방법
장난감을 대여하는 방법이 궁금했다.
서울 장난감 도서관은 노량진에 위치해 있고 장난감 마다 택배 가능 여부가 다르다.
아마도 큰 장난감들은 택배는 불가하고 현장에서 가져가야 하는 것 같았다.
쏘서나 점퍼루 같은 금액대가 있고 자리를 많이 차지 하는 장난감을 빌려보고 싶었으나
역시나 인기가 많아서 그런지 예약도 불가인 상태였다. ㅠㅠ 타이밍이 좋아야 빌릴수 있어 보였다.


다른 장난감이라도 빌려보자 싶어서 터미타임 할 때 재미있어 할만한 오뚝이 장난감을 대여해봤다.
노량진은 우리집에서 멀기에 택배로 신청해뒀는데 택배 옵션이 있어 편리했다.
11월 26일 날 대여 신청을 했는데 언제 도착할지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아기 장난감은 구매하기가 망설여질 때가 많다.
아기가 좋아할지 아닐지도 모르고, 가격대도 다양하며, 집에 쌓이면 공간만 차지할 뿐만 아니라 몇 달 사용하고나면 금방 흥미를 잃기도 한다. 이러 점에서 대여 서비스가 있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인 것 같다.
다만, 사용자 수에 비해 장난감 수가 부족해 원하는 장난감을 대여하기 어려운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
그래도 종류가 다양해서 여러 장난감을 부담 없이 체험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훨씬 크다!
타이밍 맞춰 이것저것 빌려보며 잘 활용해봐야겠다. 🦁